동아시아 불교미술을 젠더적 시각으로 탐구하는 호암미술관 특별전 이 큰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번 전시는 독특한 관점과 출품된 작품의 폭을 통해 불교 미술의 역사적, 문화적 차원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방문객들이 정신적, 미학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한듯 하다. 불교의 측면으로 좀 더 깊이 있게 살펴보았다.'진흙에 물들지 않는 연꽃처럼'은 석가모니부처의 말씀을 모아 놓은 최초의 불교 경전 '숫타니파타'에서 인용한 문구다. 불교를 신앙하고 불교미술을 후원하고 제작했던 '여성'들을 진흙에서 피되 진흙
"현대의 아픔, 연대의 소망" 세상이 아파하는 소리, 골목 골목 메아리쳐병원 문턱마다 쌓인 걱정의 무게가 무겁네의사의 손길이 닿기를 기다리는 이들의 시간은멈춰버린 시계처럼, 무심한 바람 앞에 서성이네 현대의 발전 속에 잊혀진, 따스한 마음의 온기기계의 차가운 소음 속에서 점점 사라져 가네의료의 현장에서조차 분열과 갈등의 그림자가인간다움을 잃어가는 현대 사회의 모습을 그리네 우리가 잊고 있었던, 서로를 향한 이해와 배려복잡한 세상 속에서도 가장 소중한 가치인데의료 파업이라는 이름 아래 숨겨진 아픔과 슬픔에이제라도 마음을 열고 다시금
"천년의 빛, 불교와 시간을 걷는 빛의 여정" 고요한 산사의 아침, 안개 사이로천년의 시간을 걸어온 종소리 들려오네.삼국의 땅을 밝힌 지혜의 등불,그 빛 속에 피어난 연꽃 같은 마음들 가람은 조용히 세상의 아픔을 달래고,석가의 가르침 깊은 산중에 메아리치네.풍파를 견디며 굳건히 자리한 그 믿음,해인사 장경판전처럼 영원히 남을 이야기. 심우장에서 불어오는 바람에 실려조계산의 솔바람, 그 속삭임에 답하네.고려청자의 푸른 꿈, 조선 선비의 묵상,불교는 문화와 예술 속에 삶을 노래하네. 하지만 근대의 파도 앞에 흔들리는 신앙,일제의 어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