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ksoolforum_header.jpg

Total 834
사진=동국대학교 불교학술원 동국대학교 불교문화연구원 인문한국플러스(HK+) 사업단은 3월 13일 오후 3시 30분 동국대학교 만해관 B256에서 특별 강연을 개최합니다. 이번 강연의 주제는 ‘인도 역사 속 불교: 고고학, 아함 경전, 그리고 예술을 통한 고찰’로, ‘외국인의 눈을 통한 고전 텍스트’라는 범위 안에서 준비되었습니다. 강연자는..
사진=서울국제불교박람회 ‘살아있는 전통문화의 꽃’을 슬로건으로 대한불교조계종이 주최하는 전통문화축제 서울국제불교박람회와 붓다아트페어가 4월4일 오후 2시 개막을 시작으로 7일까지 나흘간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에서 개최한다.  서울국제불교박람회는 주거, 차·다기, 사찰음식, 예술·문화상품, 수행·사회활동, 문..
사진 = 불교학연구회  불교학연구회(회장 남수영)가 오는 3월 16일 오후 1시 동국대 영상센터 본관 강의실에서 ‘봄논문발표회’를 개최한다. 신진학자들로 자유롭게 선정한 주제로 열릴 예정이며 논문발표회에는 △초기불교에서의 의도에 대한연구(동국대/ 곽정은) △‘법망경’ 제5중계 고주계의 연구(동국대/ 박성일) △법계원융과 ‘모..
불이상위원회는 ‘제39회 불이상’ 후보자를 추천 받는다. 모집 부문은 연구 분야와 실천 분야이다.연구 분야는 최근 수년 동안 불교학과 불교학 인접 분야에서 우수한 연구 성과와 업적을 보여준 박사학위 취득 이후 연구원이나 시간 강사, 연구 교수, 강의 교수, 비정년트랙 전임교원이 대상이다.실천 분야는 신행과 포교가 모범이 되고 봉사..
불교환경연대가 산림청 인증 숲해설가 양성을 위한 전문과정을 개설하고 제19기 교육생을 모집한다.불교환경연대는 3월 19일부터 6월 30일까지 매주 화·목요일 오후 6시~9시,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오후 1시·5시에 숲해설가 전문과정을 교육한다.인간 중심적 관점을 성찰하고 숲과 교감하며 자연과 더불어 사는 삶을 실천하고자 개설된 교육..
경주 남산 열암곡 마애부처님. 조계종(총무원장 진우 스님)이 종단 핵심과제인 ‘경주 남산 열암곡 마애부처님 바로 모시기’에 대한 범국민적 관심 고취를 위해 전국단위 문학작품 공모전을 실시한다.공모전 주제는 열암곡 부처님 바로 모시기와 관련된 다양한 장르의 글이다. 시와 시조, 수필, (단편)소설, 동화가 포함되며 참가 자격은 일반..
금강대 불교문화연구소(소장 고승학, 이하 불문연)은 1월 12일 오전 9시 30분 금강대 국제회의실에서 ‘동체대비와 불교 공동체’를 주제로 제3회 온라인 국제학술세미나를 개최한다.이번 세미나에서는 이병욱 고려대 강사가 ‘천태종의 불교공동체 정신에 대한 재검토-삼대강령과 삼대지표를 중심으로’를 지혜경 연세대 철학연구소 연구원 ‘현대..
사진은 실상사 전경 구산선문 최초가람 인드라망생명공동체 지리산 실상사(주지 승묵) 가 불교의 정수를 담고 있는 저작에 대해 공부하는 겨울 배움의 숲(재가학림) 대중 강좌를 개최한다.‘1차 겨울 배움의 숲’은 2023년 12월 27일(수) ~ 31일(일), ‘2차 겨울 배움의 숲’은 2024년 1월 3일(수) ~ 7일(일), ‘3차 겨울 배움의 숲’은 1월 18..
불교역사제자리찾기운동본부가 주관하는 ‘역사바로세우기 학술세미나’가 12월 5일 오전 10시 서울 전국비구니회관 메따공연장에서 개최된다. 전국비구니회(회장 광용)가 주관하고 조계종 사회부(부장 도심)가 후원하는 이번 세미나는 ‘주어사지 보존 관리방안’을 주제로 진행된다.△경기도 여주 주어사지의 한국불교사적 의의(고영섭/ 동국대 ..
동악미술사학회(회장 신광희)가 제72회 정기학술대회 및 정기총회를 11월18일 오후 1시 국립중앙박물관 제2강의실에서 개최한다. 이날 선보이는 논문과 발표자는 다음과 같다. 불교미술과 민간신앙- 중국 하남북부의 북위 석불을 예로(이시마츠 히나코,도쿄국립박물관), 당대 마이크로미술 연구-모인니상을 중심으로 (소현숙,원광..
국립 경상대학교 청담사상연구소(소장 김봉규)는 11월 8일 경상국립대학교 칠암캠퍼스 백주년 기념관 1층 아트홀에서 제 16회 청담사상학술세미나를 개최됐다.‘진주권역 종교인들의 항일운동에 관한 연구’를 주제로 진행된 이날 세미나는 불교신문 이성수 기자의 △ 3.1운동 직후 서부경남 불교계 항일운동 연구 △ 이상우 국립경상대 교수의 면..
경북불교문화원(이사장 도륜 스님)은 오는 3일 오전 11시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전통문화예술공연장에서 조선전기 언해 불서의 기록유산적 가치를 조명하는 행사를 개최한다.행사에서는 ‘조선 전기 언해불서의 기록유산적 가치’ 주제로 훈민정음 창체 이후 간행된 언해 불서가 지닌 가치를 조명한다. 또, 일본, 베트남 등 인접국가에서 한문..
반야불교문화연구원(원장 지안스님, 전 조계종 고시위원장)은 오는 11월5일 오후1시 영축총림 통도사 반야암 설법전에서 제 13회 반야학술상 시상식을 개최한다.시상식은 삼귀의례, 인사말씀, 축사, 심사평, 학술상 시상, 기념강연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반야불교문화연구원장 지안스님은 "자연이 수확의 기쁨을 맞이하는 이때 학문적 결..
국립경주박물관은 ‘박물관의 명품이 된 신라 보물들 (2)’를 주제로 10월 12일부터 11월 2일까지 매주 목요일 오후 2시 관내 미술관 강당에서 ‘2023년 하반기 신라학 강좌’를 개최한다.10월 12일에는 국보 ‘성덕대왕신종’을 주제로 윤선태 동국대 교수가, 19일에는 보물 ‘경주 감은사터 출토 사리갖춤’을 주제로 한정호 동국대 교수가, 26일에..
불교문예연구소(소장 차차석)는 10월 20일 오후 1시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호운관에서 ‘법화사상과 사회적 융합’을 주제로 추계 세미나를 개최한다.이날 세미나는 차차석 소장의 ‘〈법화경〉에 나타난 혁신사상’ 기조발표를 시작으로 △관음의 눈에 대한 심리치유적 이해(김선화 중앙승가대) △대행선사의 오공의식에 대한 상담심리학적 이해(이..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