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ksoolforum_header.jpg

Total 1,252
조계종 제13교구본사 쌍계사 주지후보에 지현스님이 선출됐다. 지현 스님은 2월 6일 쌍계사에서 열린 주지후보 선출 산중총회에서 만장일치로 차기 주지후보에 선출됐다. 산중총회에는 구성원 112명 중 65명이 참석했다. 지현 스님은 총무원장 임명장 수여식을 거친 뒤 3월 중순부터 임기를 시작한다.단독 입후보로 경선 없이 당선된 지현 스..
'한국 괘불의 미' 보고서 모습 국립문화재연구원은 국보와 보물로 지정된 괘불(掛佛)의 특징을 지역별로 정리한 학술 총서를 발간했다. 괘불은 사찰에서 야외 의식을 행할 때 사용하기 위해 만든 대형 불화를 뜻한다. 부처님이 설법하는 장면을 거대한 화폭에 정교하게 담아냈으며, 중국이나 일본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독창적인 불교 문..
향적세계가 사찰음식 정규강좌 수강생을 모집한다. 사진은 향적세계의 강좌 모습한국불교문화사업단(단장 원명 스님, 이하 문화사업단)이 운영하는 사찰음식 교육관 ‘향적세계’가 2024년 1차 사찰음식 정규강좌 수강생을 모집한다. 수업은 재가자를 위한 초·중·고급 과정과 스님을 위한 승가 초급 과정이 주 1회 3시간씩 총 12주간 진행된다. ..
백지은니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권10 보존처리보고서 국립문화재연구원은 보물 '백지은니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권10을 보존 처리한 과정을 담은 보고서를 펴냈다. 백지은니는 하얀 종이 위에 은색 글씨로 글을 쓴 것을 뜻한다. 1356년 이방한이라는 인물이 세상을 떠난 어머니를 위해 불경을 옮..
불교총지종 제13대 종령에 지성 대종사<사진>가 추대됐다.불교총지종은 1월 11일 서울 역삼동 통리원에서 제152회 승단총회를 개최하고 만장일치로 지성 대종사를 종령에 추대했다.통리원장 우인 정사의 주최로 열린 승단총회는 오는 2월 16일로 임기가 만료되는 종령 법공 대종사의 후임을 추대하는 안건을 상정, 제13대 신임 종령을 ..
천태종 상월원각 대조사 탄신 112주년 기념대법회 천태종은 1 9일 충북 단양군 구인사 광명전에서 '상월원각 대조사 탄신 112주년 기념대법회'를 봉행했다. 상월원각 대조사는 15세에 출가해 41세 되던 해 소백산 연화지에서 깨달음을 얻은 뒤 고려 이후 단절됐던 천태종을 중창한 인물이다. 이날 법회는 헌향·헌다·헌화, 삼귀의례, 찬불가..
'유식이십론' [국립중앙도서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국립중앙도서관은 불교 사상을 설명한 '유식이십론'(唯識二十論)을 비롯해 옛 문헌 194종 653점을 올해 구입했다고 28일 밝혔다. 유식이십론은 1243년에 새긴 고려대장경 재조본(再雕本)이다. 불교에서 마음의 본체인 '식'(識)을 떠나서는 어떠한 실재도 없음을 이르는 '유식' 사..
<대한불교진각종 통리원장 도진 정사> 대한불교진각종 통리원장 도진 정사가 2024년 갑진년 새해 신년사를 발표했다.도진 정사는 “불기 2568년, 올해는 갑진년, 청룡의 해”라며 “청룡의 상서로운 기운, 신비로운 기상, 가없는 지혜와 통찰의 기개를 닮아 새로운 한 해의 시작과 동시에 변화와 성장을 통해 활력을 되찾아야 한다.”고 했..
조계종 단일계단에 관련한 주요 사항을 심의 결정하는 계단위원회 위원 스님들이 종단 핵심 종책사업인 '천년을 세우다' 불사의 원만회향을 발원하며 성금을 쾌척했다. 사진 오른쪽부터 전계대화상 태허 무관대종사, 총무원장 진우스님, 미래본부 사무총장 성원스님조계종의 각종 계단을 관장하는 계단위원회가 종단 핵심 종책사업인 ‘천년을..
사단법인 여래불교조계종은 12월 14일 서울 극락정토사에서 3대 종정 이취임식을 열고 2024년 새해 전법교화활동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다짐했다. 사단법인 여래불교조계종(총무원장 덕평 스님)이 2024년을 앞두고 3대 종정으로 서울 극락정토사 주지 성관 스님을 추대하고 종단 발전에 힘을 모으기로 결의했다.종정 추대 직후 성관 스님은 “..
대한불교청년회(중앙회장 장정화)는 12월 9일부터 1박2일간 충남 공주 한국문화연수원 다목적홀에서 창립 103주년 기념 제41차 전국불교청년대회를 개최한다. ‘더 큰 내일로 다시, 새롭게’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대회는 어려운 환경에서도 굳건히 불자로서의 활동을 이어온 법우를 위로하고 격려하는 자리로 마련된다.대한불교청년회는 ..
조계종 비구니 수행도량 수원 봉녕사가 여성을 대상으로한 첫 출가학교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봉녕사는 오는 2024년 1월21일부터 2월17일까지 4주간 진정한 자유의 여정 가장 아름다운 선택을 위한 여성출가학교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봉녕사는 "기존 삶의 방식에서 벗어나 온전한 수행자로서 나와 마주하게 되고, 진정한 삶의 가..
조계종립 동국대 제43대 이사장에 돈관 스님이 재선출됐다.학교법인 동국대는 21일 대학본관 로터스홀에서 제352회 이사회를 열고 만장일치로 현 이사장 돈관 스님을 중임 선출했다. 돈관 스님의 중임된 이사장 임기는 오는 12월 8일부터 2027년 12월 7일까지 4년이다.돈관 스님은 1978년 해인사에서 일타 스님을 은사로 사미계를 수지하고, 1..
서울 조계사는 11월21일 범종루 회향식을 거행했다. 조계사 주지 원명스님 등 사부대중이 함께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서울 조계사(주지 원명스님)은 11월21일 범종루 불사 회향식을 거행하고 한국불교 총본산의 위상을 높였다. 조계사 범종루는 계단이 낙후돼 위험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에 2021년부터 종각의 환경을 개선하는 도..
세르지오 마타렐라 이탈리아 대통령일행이 합천 해인사를 방문해 장경각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세르지오 마타렐라 이탈리아 대통령과 영애인 라우라 마타렐라 여사 등 일행은 11월 9일 합천군 해인사를 방문해 스님들의 안내를 받으며 약 1시간 10분정도 사찰을 둘러봤다.약 1시간 10분정도 해인사에 머무른 마타렐라 대통령 일행은..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