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ksoolforum_header.jpg

Total 3,132
경주 대릉원 내 금령총에 대한 2차 재 발굴조사를 한다. 국립경주박물관(관장 민병찬)은 4월 22일부터 경주 대릉원 내 금령총에 대한 2차 재 발굴조사를 실시한다 밝혔다.  이번 조사는 일제강점기때에 미진했던 신라 대형고분의 조사 내용을 보완하고, 전체 유적 현황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경주 대릉원 내 금령총 2차 재 발굴..
동북아 불교계의 재가불교운동과 그 특징 분석한 학술세미나가 열린다. 불교문예연구소는 오는 4월 26일 오후 1시 서울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호운미술관에서 ‘동북아 불교계의 재가불교운동과 그 특징’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차차석 불교문예연구소장의 소장 인사말, 권오현 법사(전 불교방송 전무)의..
불교스카우트연맹이 '2019년 불교스카우트 대원'을 모집한다. 불교스카우트(연맹장 성행 스님)는 유치원에서부터 초⋅중⋅고⋅대학생 그리고 일반인까지 모든 연령대가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불교스카우트 활동은 6~8명으로 구성되며 반장을 비롯 부반장과 행정 등으로 역할분담해 리더십을 배우게 된다. 또한 불교스카우트 활..
조계종 국제포교사회 기초불교 영어강좌를 진행한다. 국제포교사회는 제53기 기초불교 영어강좌를 오는 4월 6일~ 6월 15일까지(10주 동안) 매주 토요일 오전10시 조계종 전법회관 선운당에서 진행한다. 이 강좌는 현재 조계종 교육원 인증 교육과정으로, 부처님의 생애와 가르침, 불교 역사와 불교 용어, 불교 예절과 불..
청화사상연구회가 세미나를 개최한다. 청화사상연구회는 오는 4월 20일 전남 무안군 승달문화예술회관에서 학술 세미나를 연다. 이번 세미나는 '선오후수와 수증론 체계 고찰'이란 주제로 열리며 조준호 한국외대 교수와 중앙승가대 외래교수 법상 스님, 황금연 경희대 교수 등이 발표한다.    
대한불교진흥원이 4월 화요열린강좌를 연다. 대한불교진흥원은 오는 4월 16일 오후 7시 불교방송 3층 다보원에서 4월 화요열린강좌를 개최한다. 이번에 열리는 4월 화요열린강좌는 김희준 서울대 명예교수를 초청해 '물리적 기원 우주의 기원'을 주제로 자신의 저서인 '철학적 질문, 과학적 대답'을 중심으로 강연할 계획이다. ..
충남 보령 성주사 터에 있는 동(東) 삼층석탑이 보물로 지정 승격됐다. 문화재청(청장 정재숙)은 3월 28일 충남 유형문화재 제26호 보령 성주사지 동(東) 삼층석탑을 국가지정문화재 보물 제2021호로 지정했다. 동 삼층석탑은 성주사지에 남아있는 4기의 탑 중 하나로 조성 양식으로 보아 통일신라 말기에 조성한 것으로 추정하며 총 높..
동국대학교 세계불교학연구소(소장 고영섭)는 오는 3월 30일 오후 1시 동국대 만해관 253호 대강의실에서 김해 정토원에 세워진 '호미든 관음상 봉안 60주년 기념' 제15차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날 세미나는 불교의 심성관 - 고영섭 동국대 불교학과 교수가 ‘호미 든 관음상’에 담긴 수행적 의미에 대해, 불교의 노동관 -..
<제43편>초심의 기도 초심! 그것은 시작하는 자의 마음이다. 지극한 기도는 시작한 그 마음을 한결같이 유지하는데 비결이 감추어져 있지만, 중생의 기도는 시간의 흐름 속에서 초심을 잃어버리고 만다. 돌이켜 보자. 우리가 처음 신심을 일으켜서 관세음보살을 한번 염할 때의 그 마음이 한결같이 유지되고 있는가를.... 초..
울산대 원효학 토대연구소와 동국대 세계불교학연구소가 제3차 공동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제3차 공동학술대회는 오는 3월 16일 오전10시부터 오후6시 50분까지 동국대 만해관 대강의실에서 ‘분황 원효와 깨달음 담론의 구성’을 주제로 열린다.  이번 학술대회는 모두 6개의 주제발표와 논평, 그리고 종합토론으로 ..
조계종 국제포교사회(회장 김성림)는 오는 4월 6일부터 6월 15일까지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 서울 견지동 전법회관 선운당에서 ‘제53기 기초불교영어 강좌’를 진행한다. 이번 강좌는 부처님의 생애ㆍ가르침, 불교 역사와 불교 용어, 불교 예절과 불교 의식, 한국의 불교 건축에 관한 강의로 구성, 수강료는 일반인 10만원, 대학생 5만원이..
한마음선원을 설립한 대행 스님의 수행 정신과 사상을 학술적으로 재조명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대행선연구원(한마음선원 부설)은 오는 3월 16일 오후 1시30분 한마음선원 안양 본원에서 '제3회 계절발표회'를 개최한다. 발표회에서는 대행선사의 수행관에 관한 고찰과 대행선 관법의 체계에 대한 고찰에 대한 주제 ..
대한불교진흥원이 오는 3월 17일 3월 화요열린강좌를 연다. 이번 강좌는 매달 세째주 화요일 한 가지 주제로 열린강좌를 개최하며 오는 3월 17일 저녁7시 김성구 이화여대 명예교수를 초청해 첫 강좌를 시작한다. 김성구 교수는 자신의 저서인 ‘아인슈타인의 우주적 종교와 불교’를 중심으로 ‘양자 얽힘과 사물의 실재성’에 대해 강의할..
문화재청과 군위군은 2월 26일 군위군 고로면 인각사 경내에서 출토된 ‘군위 인각사 출토 공양구 일괄’ 보물 지정이 예고했다. 군위 인각사 공양구는 통일신라 시대에서 고려 시대 초기에 제작한 것으로 추정되는 금속공예품 11점과 청자 7점으로 구성됐으며 2008년 발굴조사 중 건물터 동쪽 유구(遺構·건물의 자취)에서 발견됐다.또한 사..
문화재청(청장 정재숙)은 2월 26일 경북 경주 분황사지(芬皇寺址)와 구황동 원지 유적 일원(九黃洞 園池 遺蹟 一圓), 경남 창녕 계성 고분군(桂城 古墳群) 등 유적 3곳을 사적으로 지정했다. 사적 제548호 '경주 분황사지'는 신라의 대표적인 사찰의 하나인 '분황사'가 있던 곳이다. 분황사지는 신라의 대표적인 사찰의 하나로, 선덕여..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