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땅에 누가 왜 나무를 심었을까?

나뭇결에는 이 땅에 산 사람들의 온갖 이야기가 담겨 있다
그 이야기를 찾아 떠난 나무 인문학자 고규홍의 20년 탐사기

우리 역사 속 ‘나무를 심은 사람들’을 찾아내다 
나무 인문학자 고규홍이 처음 정리한 한국의 식목(植木) 열전
  

사람은 나무를 심고 나무는 사람을 지켜주며, 나무와 사람은 이 땅에서 오래오래 더불어 살아왔다. 그래서 나뭇결에 담긴 사람살이를 탐색하고 나무를 심은 사람이 남긴 뜻을 살피는 것은 이 땅의 인문 역사를 탐구하는 일과 다름없다. 나무 인문학자 고규홍이 우리의 긴 역사 속에서 나무를 심은 사람들의 이야기, 나무에 담겨서 사람의 입으로 전해오는 이야기를 들려준다. 태조 이성계, 신사임당, 원효대사, 김구 등 위인부터 평범한 삶을 산 무명씨에 이르기까지, 나무를 심은 사람들이 나무 곁에 남긴 우리 역사의 숨은 이야기를 함께 만나보자.



저자 : 고규홍

나무 앞에만 서면 가슴 설레는 나무 인문학자. 오랜 기자 생활을 접고 천리포에 숨어들었다가 숲의 고요와 아름다움에서 또 다른 세계를 만났다. 그 후 매일같이 나무를 찾으며 나무의 이야기에 귀 기울였다. 20여 년이 지난 지금, 나무를 찾아 떠난 세월이 나무를 심은 사람, 나무 곁을 지키며 사는 사람을 만난 시간이었음을 알게 되었다. 그렇게 나뭇결에 담긴 사람살이의 이야기에 매혹된 그는 오늘도 나무를 찾아 길을 나선다.
 
천리포수목원 이사이며 한림대학교와 인하대학교 겸임교수다. 지은 책으로 《슈베르트와 나무》, 《고규홍의 한국의나무 특강》, 《천리포에서 보낸 나무편지》, 《천리포수목원의 사계 봄·여름 편, 가을·겨울 편》, 《나무가 말하였네 1, 2, 옛시》, 《도시의 나무 산책기》, 《옛집의 향기, 나무》, 《절집나무》, 《이 땅의 큰 나무》 등이 있다.






나무를 심은 사람들 ㅣ 고규홍 지음 | 휴머니스트 | 값 23,000원









 

 

SNS 기사보내기
전수진기자
저작권자 © SBC 서울불교방송 불교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