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lkyonews_header.jpg

 
작성일 : 19-09-15 16:53
[불자소식] <능단, 집착을 끊어라!> 출간
 글쓴이 : 곽선영기자
 

금강경 이 그대에게 강대함을 주리라 

이 책은 『금강경』 을 풀이한 수준 높은 교양서이다. 제목에서 보여주듯이, 불교의 기본 사유를 근거로 ‘집착’을 끊고 삶의 약동을 꾀할 수 있도록 새로운 힘을 제공한다. 원저자 칸뽀 쒀다지는 현재 티베트불교의 대덕(大德)이자 큰 스승이며 저명한 불교학자인 동시에, 세계 최대 불교대학인 오명불학원(五明佛學院)의 관리자 및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쒀다지가 풀이한 『금강경』 은 대승불교의 핵심경전으로, 반야공성법문(般若空性法門)의 심오한 뜻을 해석하였다. 여기에는 모든 불법(佛法)의 정수가 담겨져 있다. 이 경전은 중국뿐만 아니라 한국 불교에 엄청난 영향을 미쳤다.

이 책의 원저자 칸뽀 쒀다지의 『금강경』 독해를 보면, 오싹함을 느낄 정도로 단단한 삶의 역경이 내 앞에 마주한다. 그것은 그가 얼마나 철저하게 『금강경』 32품을 진지하게 연구하여 그 이론과 실천을 구가하고 있는지 체감할 수 있게 만든다. 책 제목에서 감지되듯이, 『금강경』 은 ‘능단(能斷)!’ ‘능단’일 뿐이다. 이 한 마디 속에 불교적 깨달음에 기인한 인생의 포효가 녹아있다.

주지하다시피, 불교는 결코 쉽지 않다. 정말 어렵다. 그러나 다른 차원에서 보면 아주 어려운 것만도 아니다. 정말 쉽기도 하다. 대부분의 불교 경전이 어렵게 느껴질 때가 많지만, 이 책은 『금강경』 32품 전체를 풀이한 강연을 정돈한 것인 만큼, 상대적으로 이해하기 쉽다. 무엇보다도 현실적 차원이 배태되어 있어 깨달음의 길을 갈구하는 분들에게 다양한 사유와 삶의 실천에 길잡이 역할을 할 수 있다.


저자 : 칸뽀 쒀다지

현재 티베트불교의 대덕(大德)이자 큰 스승이며 저명한 불교학자이다. 오명불학원(五明佛學院)의 관리자 및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티베트 동부의 캄(康區)에서 출생하여 세계 최대의 불교대학인 쓰촨성(四川省) 오명불학원에서 출가하였다. 당대의 뛰어난 대덕 가운데 한 명인 켄첸 직메푼촉 린포체로부터 가르침을 받고 수행하였다. 『 중관(中觀)』 『 반야(般若)』 『 구사(俱舍)』 『 계율(戒律)』 『 인명(因明)』 의 오부대론은 물론 『 대원만(大圓滿)』 『 시륜금강(時輪金剛)』 『 밀장속(密藏續)』 『 칠보장(七寶藏)』 『 삼대휴식(三代休息)』 등에 이르기까지, 불교의 전통 경전을 깊이 연구하여 티베트 불교를 온전하게 계승하였다. 현재 티베트불교의 경전 번역과 강연을 통해 중국을 비롯한 전 세계에 불교사상가로서 명성을 떨치고 있고, 상하이 자혜(慈惠) 공익 기금회 명예회장을 맡아 사회에 봉사하고 있다. 또한 오명불학원의 관리자이자 티베트불교의 최고 학자로서 아시아.유럽.북미.아프리카 등 전 세계 100여개 명문대학에서 불법을 비롯하여 현대 지성인들의 삶의 지혜에 관한 다양한 강연을 해오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 무엇 때문에 바쁘십니까』 『 고통받는 당신을 위하여』 『 해 봐야 얻을 수 있다』 『 청춘의 참모습:고통의 이해와 수용』 『 항상 함께 하다/간절하면 이루어진다』 외 100여편이 있으며 웝사이트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등 온라인상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도 티베트불교의 전파 및 불법의 진리를 세상에 전하고 있다.


역자 : 신창호
현재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고려대학교에서 교육학과 철학을 공부하고,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 석사과정에서 철학을 연구하였으며, 고려대학교 대학원에서 ‘『 중용(中庸)』 의 교육철학’을 연구하여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고려대학교 입학사정관실장 및 교양교육실장을 역임하였고, 현재 교육문제연구소장을 맡고 있다. 학회 활동으로는 한국교육사학회 편집위원장, (사)창조교육학회 부이사장, 한국교육철학학회 회장, 한중철학회 회장 등을 맡아, 교육학과 동아시아철학 관련 학술단체에서 봉사하고 있다.
논문으로는 『 중용 교육사상의 현대적 조명』 (박사논문)을 비롯하여 100여 편이 있고, 저역서로는 『 교육과 학습』 , 『 수기(修己), 유가 교육철학의 핵심』 , 『 유교의 교육학 체계』 , 『 율곡 이이의 교육론』 , 『 함양과 체찰-퇴계의 공부법』 , 『 정약용의 고해-자찬묘지명』 , 『 정조책문』 , 『 논어의 지평』 , 『 맹자』 , 『 한글 사서(四書)』 , 『 공자평전』 (역), 『 노자평전』 (공역), 『 관자』 (공역), 『 주역절중』 (책임역주), 『 주역 64괘 384효의 본질』 등 50여 권이 있으며, 저서 가운데 여러 편이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및 세종학술도서로 선정되었다.
대학(원)에서는 배려의 철학, 동서양 고전, 교육철학사상 등을 강의하면서 후학을 양성하고, 동서양 고전의 현대적 독해에 관심을 두고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능단, 집착을 끊어라! ㅣ 칸뽀 쒀다지 지음 | 신창호 옮김 | 양사재 | 값 26,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