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무엇이고 현실은 무엇인가?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붓다의 연기법에서 답을 찾다

연기법, 세상의 ‘자아 없음’을 말하다

한 권으로 읽는 연기법緣起法의 모든 것
불교의 핵심인 연기법을 입체적·종합적으로 탐구한 책 

붓다의 가르침의 정수이자 21세기 대안 패러다임으로 주목받고 있는 연기론에 관한 가장 입체적인 접근과 해석! 올바른 ‘인식’이란 ‘나와 세상이 지금 지각된다’가 아니라 ‘나와 세상은 지금 서로 의존하여 연기緣起한다’라고 철저하게 아는 것이다.
동서양 철학 및 아비담마·유식唯識·여래장如來藏·중관中觀 등 불교 여러 학파와의 비교, 힌두교·도교 등 붓다의 가르침과 혼동되고 있는 유사 개념과의 정밀한 대조, 양자역학·뇌과학·생물학적 인식론 등 최신 학문과의 상호 점검을 통해 연기법에 대한 현대적인 해석과 바른 이해로 독자를 이끈다. 다양하고 철저한 논증을 통해 ‘인식’에 대한 개념적 전환을 요구하며 나아가 공생의 세상을 도모하는 사회적 실천의 길을 제시한다.



저자 : 신용국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라는 물음의 답을 붓다의 연기법緣起法에서 찾았다. 출가보다는 스스로 공부하는 길을 택했고, 무엇보다도 삶의 길을 찾는 사람들과 연기법을 공유하고 싶었다. 오랜 시간 연기법을 현실의 세상에 실천적으로 접목하는 방법을 모색하며 글을 써왔다. 연기법이 세상을 이끄는 실질적 지식과 지혜로 받아들여진다면 세상의 문제들도 대부분 치유될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저서로 《인드라망의 세계》(2003), 《실천불교》(2003), 《연기법, 우주의 진실》(2004), 《연기론, 인식의 혁명》(2009)이 있다.





인식이란 무엇인가 ㅣ 신용국 지음 | 김영사 | 값 28,000원





SNS 기사보내기
전수진기자
저작권자 © SBC 서울불교방송 불교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