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lkyonews_header.jpg

 
작성일 : 19-02-07 21:31
[출판/공연] <헤겔의 이성 국가 역사> 출간
 글쓴이 : 전수진기자
 

헤겔총서 8

도서출판 b의 헤겔총서 8로 출간된 이 ≪헤겔의 이성?국가?역사≫는 ?左武志, ≪ヘ?ゲルにおける理性?國家?歷史≫, 岩波書店, 2010을 옮긴 것이다. 저자인 곤자 다케시는 헤겔 사상의 역사적 발전과 헤겔 강의록들에 대한 다년간의 연구를 통해 그 성과를 본서 ≪헤겔의 이성?국가?역사≫에 오롯이 담아내고 있다. 이 책은 일본 학계에서 헤겔 철학의 역사적 배경과 그 현대적 의의를 새롭게 포착함으로써 헤겔 철학 연구에 새로운 지평을 연 저작으로 평가받아 2011년 제23회 와쓰지 데쓰로 문화상을 수상했다.


현재 헤겔 철학에 대한 연구는 1970년대 이후 새로운 ‘헤겔 전집’의 틀 내에서 기존에 공간되지 않은 헤겔의 초고와 강의록의 연이은 출판에 기초하여 획기적인 진전을 보이고 있다. 그 스스로도 헤겔의 역사 철학 강의 필기록 편찬 작업에 참여하기도 한 저자는 그와 같은 성과들에 기반한 연구 동향을 토대로 특히 역사 철학과 법철학(국가론)에 초점을 맞춘 치밀한 발전사적 독해를 전개함으로 기존 헤겔 정치사상의 이해를 근본적으로 혁신하고 있다.
이 점은 특히 저자가 본서 ≪헤겔의 이성?국가?역사≫에서 세계사를 종적인 단선적 발전으로 파악하는 ‘발전 단계설’의 원형으로 생각되어 온 헤겔 역사 철학으로부터 발전 단계설을 대신할 다른 가능성, 즉 인류사를 횡적인 것으로부터의 이문화적 충격으로 파악하는 ‘문화 접촉설’의 가능성을 이끌어내고, 헤겔의 체계를 프랑스 혁명과 낭만주의의 대두, 제국의 붕괴와 독일의 새로운 질서 모색과 같은 시대의 과제들과 대결하는 가운데 창조된 ‘생활 체험의 추상화’로서 다시 파악하여 그러한 문화 접촉과 생활 체험의 맥락에서 초기 헤겔의 발전사를 ‘이문화의 창조적 계승 과정’으로서 재구성하는 데서 드러난다.


저자는 ≪헤겔의 이성?국가?역사≫에서 ≪역사 철학 강의≫와 ≪법철학 요강≫ 그리고 청년기 저술들을 중심으로 당시 헤겔이 부딪쳤던 시대적, 역사적, 철학적 과제들을 언급하는 가운데 헤겔 철학의 창조?재창조 과정과 그 영향 작용을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관점에서 재구성하고 있다. 첫째, 역사적 관점에서, 즉 헤겔이 지녔던 시대 체험과 역사적 맥락에 주목함으로써. 둘째, 사상사적 관점에서, 즉 사상의 창조 과정이 ‘무로부터의 창조’를 의미하지 않는 까닭에 과거의 사상을 새로운 관점에서 고쳐 읽어가는 ‘재창조’ 과정에 천착함으로써. 셋째, 영향 작용사적 관점에서, 즉 헤겔 사상이 그 후의 시대와 현대에 이르기까지 어떠한 영향 작용의 맥락에 놓여 있는지 검토함으로써.
이는 우리가 이제까지 알고 있던 헤겔에 대한 관점을 일신하게 만드는 것은 물론, 그의 사상이 구시대의 유물이 아닌 우리시대의 사상으로서 재평가하게 만든다. 그런 의미에서 헤겔을 연구하는 전공자들은 물론, 헤겔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일반 독자들에게도 더할 나위 없는 선물이 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



저자 : 곤자 다케시 
곤자 다케시는 1959년생으로 도쿄 대학 법학부를 졸업하고, 1990-92년에는 독일 보훔 대학에 유학하여 헤겔 아르히프의 객원 연구원으로 연구했다. 그 후 홋카이도 대학 대학원에서 ?헤겔 정치 철학의 생성과 구조(1793-1820)―형성?발전사 및 1817/18년 강의와 연관하여?(1993)로 법학 박사를 취득했다. 1993년부터 홋카이도 대학의 법학연구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전공은 정치사상사와 정치학이다. 저서로는 와쓰지 데쓰로(和?哲?) 문화상을 받은 ≪헤겔의 이성?국가?역사≫ 외에 ≪헤겔과 그의 시대≫(도서출판 b)가 있으며, 역서로는 윌리엄 E. 코놀리의 ≪아이덴티티/차이―타자성의 정치≫(岩波書店, 1998)가 있다. 주요 논문으로는 ?헤겔의 낭만주의 비판―수용에서 극복에로?, ?제3제국의 창립과 연방제 문제―칼 슈미트는 어떻게 국가 사회주의자가 되었는가??, ?제국의 붕괴, 라인 동맹 개혁과 국가 주권의 문제―헤겔 주권 이론의 형성과 그 역사적 배경?, ?바이마르 시기 칼 슈미트의 정치사상―근대 이해의 변천을 중심으로?, ?헤겔―계몽과 혁명 사이의 정치 철학?, ?세속화 운동으로서의 유럽 근대―1830년도 헤겔 역사 철학 강의에서의 자유의 실현 과정과 그 근거짓기?, ?헤겔의 이집트론―특수한 주체성으로부터 보편자의 자각에로? 등이 있다      


역자 : 이신철       
연세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건국대학교 대학원에서 철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지은 책으로는 ≪논리학≫(공저), ≪진리를 찾아서≫(공저), ≪철학의 시대≫(공저) 등이 있으며, 옮긴 책으로는 ≪순수이성비판의 기초개념≫, ≪학문론 또는 이른바 철학의 개념에 관하여≫, ≪역사 속의 인간≫,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 ≪신화철학≫, ≪칸트사전≫, ≪헤겔사전≫, ≪맑스사전≫, ≪현상학사전≫, ≪니체사전≫, ≪유대 국가≫, ≪헤겔의 서문들≫, ≪헤겔 정신현상학 입문≫, ≪헤겔과 그의 시대≫, ≪객관적 관념론과 그 근거짓기≫, ≪현대의 위기와 철학의 책임≫, ≪독일철학사≫, ≪헤겔≫, ≪헤겔 이후≫, ≪이성의 운명≫ 등이 있다. 가톨릭관동 대학교와 성공회 대학교에서 강의하고 있다.





헤겔의 이성 국가 역사 ㅣ 곤자 다케시 지음 | 이신철 옮김 | 도서출판b | 값 24,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