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수의 사상, 저술, 생애의 모든 것

상스끄리뜨 원전 완역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불교 논서 『중론』의 획기적인 현대어 완역!
‘제2의 붓다’로 불리는 저자 용수와 ‘공(空)사상’을 낱낱이 파헤친다

기원후 2세기경 남인도에서 활약한 용수(龍樹, N?g?rjuna)는 그의 저서 『중론(中論)』을 통해 ‘제2의 붓다’로 추앙받았다. 그만큼 붓다의 진의를 명확하게 밝힌 논서라는 뜻이기도 하다. 그렇다고 『중론』을 불교에 국한된 종교 문헌으로만 봐서는 안 된다.
『중론』은 인도를 포함한 중국, 한국 등 동아시아 정신세계에 큰 영향을 끼쳤을 뿐만 아니라, 근대에 이르러 서양 철학자들이 가장 많이 읽은 불교 논서 중 하나이다. 이처럼 『중론』이 세계 사상사에 한 획을 긋고, 서양 사상가들의 마음마저 사로잡을 수 있었던 이유는 인간의 언어가 갖는 필연적 허구성을 ‘공(空)사상’으로 정밀하게 풀어냈기 때문이다. 특히 날카로운 논리로 언어의 모순을 지적하여 ‘있음(有)과 없음(無)’ 등의 양극단을 부정하는 논법 형식은 현대 논리학과 언어철학에 견주어도 손색이 없다. 그러나 운문(韻文) 형식의 축약적인 표현이 주는 난해함과 내용 이해를 위한 방대한 사전지식의 필요성은 전문가 이외 일반인들의 접근을 쉽게 허용하지 않았다.

『중론』이 나온 후 지난 2천 년 동안 인도와 중국, 티베트의 많은 학승들이 ‘용수의 진의’를 파악하기 위해 다양한 주석과 해석을 내놓았고, 근대 불교학자들의 『중론』 연구논문의 수는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다. 하지만 이러한 수많은 견해가 오히려 『중론』을 이해하기 어렵게 만드는 또 하나의 장벽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중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오랜 역사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요점을 정확히 짚을 필요가 있다.
이러한 점에서 『중론: 용수의 사상·저술·생애의 모든 것』은 『중론』의 복잡한 역사적 맥락의 실타래를 풀고, 최신 연구 성과를 반영한 내용을 독자에게 알려준다. 여기에 상스끄리뜨 원전의 획기적인 현대어 번역과 게송마다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개요를 붙여 독자의 이해를 돕는다. 또한, 『중론』의 저자로 알려진 용수의 생각과 삶, 그리고 그가 저술했다고 알려진 많은 문헌들을 비판적인 시각으로 재조명한다.
세계적인 불교논리학자이며 범어 학자인 가츠라 쇼류 박사와 용수 연구의 권위자인 고시마 기요타카 박사, 두 저자의 신용할 수 있는 원전 번역과 해설은 지금까지 난해했던 『중론』의 참뜻을 파악하는 데 최고의 안내서가 될 것이다.



                                            

저자 : 가츠라 쇼류 (桂紹隆)
1944년 일본 시가현 출생. 불교인식론·논리학의 세계적인 권위자이며 범어 학자이다. 캐나다 토론토대학 박사과정 수료 후 교토(京都)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히로시마(?島)대학과 류코쿠(龍谷)대학 교수를 역임하고, 정년 후 현재 히로시마대학 명예교수 겸 (재)불교전도협회 이사장으로 재임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인도인의 논리학』, 『시리즈 대승불교 제7권 유식과 유가행』 · 『시리즈 대승불교 제9권 인식론과 논리학』(공저), N?g?rjuna’s Middle way (나가르주나의 중도) (공저) 등이 있으며 다수의 논문이 있다.



저자 : 고시마 기요타카 (五島淸隆)
1948년 일본 후쿠시마현 출생. 인도 초기대승불교를 전문분야로 연구하고 있으며 용수 연구의 권위자이다. 교토(京都)대학 대학원 박사 수료. 현재 붓쿄(佛?)대학과 도시샤(同志社)대학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시리즈 대승불교 제6권 공과 중관』(공저)이 있으며, 주요 논문으로는 「법화경으로 보는 방편사상」, 「티베트어 번역 『보협경(寶?經)』―일본어 번역과 역주」, 「문수보살과 『세 종류의 기적(pr?tih?rya)』」 등이 있다. 이 밖에 본서 참고문헌에 저자의 많은 용수 관련 논문이 게재되어 있다.


역자 : 배경아        
동국대학교 불교학과 학사와 석사를 마쳤다. 일본 류코쿠(龍谷)대학으로 유학하여 이 책의 공저자인 가츠라 쇼류 교수를 은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불교인식론·논리학을 전공했으며, 현재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불교학과 전문연구원이다. 주요 논문으로 『쁘라즈냐까라굽따(Praj??karagupta)의 분별(kalpan?)론」(학위논문)과 「원효의 진리론 논증」, 「쁘라즈냐까라굽따의 언어의미론」, 「디그나가의 언어철학」 등이 있다.





중론 ㅣ 가츠라 쇼류 , 고시마 기요타카 지음 | 배경아 옮김 | 불광출판사 | 값 25,000원

 






 

 




 

 

SNS 기사보내기
전수진기자
저작권자 © SBC 서울불교방송 불교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