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lkyonews_header.jpg

Total 1,686
내일도 우리가 여기 있을 거라고 착각하면서 산다면… 우리가 살면서 쉽게 하는 착각은 내일도 여기 이 자리에 있을 거라는 생각이다. 하지만 사실 이건 당신이나 나나 그 누구도 장담할 수 없는 것이다. 또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들, 친구, 가족 또한 내일 똑같은 자리에 그들이 있을 거라고 아무도 확신할 수 없다. ‘안녕’이라는 말 한마..
일타스님의 보조국사 계초심학인문 강설집 『초심?시작하는 마음』이 효림출판사에서 출간되었다. 이 책은 1993년 『시작하는 마음』이라는 제목으로 발간하였는데, 내용을 압축해야 할 필요성과 함께 보충해야 할 부분도 없지 않았다. 이에 스님께서 설한 육성 테이프를 다시 듣고 초판의 글을 다듬어 월간 「법공양」에 2017년 1월호부터 20..
‘어떻게 하면 지금의 걱정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당신의 머릿속을 가득 채우는 걱정을 단숨에 몰아내는 31가지 솔루션   살다 보면 어떤 일에 대한 불안과 걱정 때문에 마음이 무겁거나 일이 손에 안 잡힐 때가 종종 있다. 처칠이 한 이야기 중에 어떤 노인이 죽기 전에 남긴 말은 우리가 늘상 달고 사는 걱정이 쓸데..
b판시선 26번째로 ≪회색빛 베어지다≫를 펴낸다. 이 시집은 박선욱 시인이 25년 만에 출간하는 네 번째 시집이다. 시인은 그동안 시집 제외한 다양한 장르와 유형의 책들을 출간했는데, 그러면 그럴수록 시에 대한 갈망이 더욱 강해졌다. 따라서 시인이 오랜만에 시집을 출간하면서 밝히는 다음과 같은 소회는 어쩌면 당연하다 하겠다. “해묵..
‘생물 도감’ 을 이야기합니다 언뜻 도감은 생물 사진 몇 장과 정보 몇 줄을 담은 단순한 책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그 사진 몇 장에 담긴 노력, 정보 몇 줄에 담긴 세월, 시간과 공을 들여서 쌓은 지식을 사람들과 나누려는 마음을 헤아린다면 도감은 결코 단순한 책이 아닙니다. 오랫동안 묵묵히 우리나라 생물 도감을 펴내 ..
노린재는 물에 사는 무리와 땅에 사는 무리로 나눈다. 이 책에서는 땅에 사는 노린재 대부분인 23과 490종을 소개했다. 여기에는 크기가 작고 엇비슷하게 생긴 종이 많아 구별하기 어려운 장님노린재과 180종도 포함했다. 모든 종을 생태 사진으로만 나타냈으며, 종마다 최신 분포도를 함께 실어 생생함과 정확성을 더했다. 이와 더불어 이 책..
3장 6구, 45자에 이야기를 풀어내는 동시조 동시조(童詩調)는 동시(童詩)와 마찬가지로 어린이가 직접 쓰거나 어른이 어린이의 정서를 담아낸 시(詩)입니다. 다른 점은 정형시의 운율인 3장 12구 45자의 형식에 맞춘다는 점입니다. 동시조는 아이들의 모습이나 생각, 정서를 우리 시조의 정형률에 맞춰 45자 안에 압축하여 함축적으로 내용..
4년 반에 걸친 “화엄경” 강의 가운데, “화엄경”의 원문을 풀이한 책입니다. 보살도의 매뉴얼인 “화엄경”의 저작 의도를 충실히 복원하여, 우리의 중생심을 6바라밀로 잘 경영하면, 누구라도 ‘보살’이 되어 ‘정토’를 현실에서 바로 구현할 수 있다고 해설하고 있습니다. 화엄경 ; ‘보살의 길’을 걷는 모든 부처와 중생의 매뉴얼 〈화엄경〉의..
카이스트 출신 도연 스님의 있는 그대로 나답게 행복하게 사는 법    『있는 그대로 나답게』의 저자 도연 스님은 ‘카이스트 스님’이라고 불리운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세계적인 물리학자를 꿈꾸며 카이스트KAIST에 진학했다가 1년을 공부하고 돌연 출가해 스님이 되었다. 그리고 10년 만에 카이스트를 졸업했다. 도연 스님은 ..
네티즌 선정 가장 영향력 있는 종교 지도자  명진 스님이 말하는 진짜 행복하게 사는 법! 최고의 부자도, 최고의 유명인사도 궁금해 마다하지 않던 인생을 잘 사는 방법! 거침없는 행동으로 세상에 쓴 소리를 마다하지 않고, 약자가 고통받는 현장에 앞장서서 달려가는 명진 스님이 말하는 진짜 행복하게 사는 법 『스님, 어떤 게 ..
깨달음 직전의 ‘마지막 한마디’는 무엇인가? ‘말 한마디’만 듣고도 깨달을 수 있는가? 《벽암록》과 쌍벽을 이루는 대표적인 공안집 한 권으로 100가지 화두의 요체를 꿰뚫는다  선불교의 선사들은 스승에게서 한 줄 화두를 받아들고 그 말을 듣자마자, 또는 끊임없이 참구하다가 문득 깨달음을 얻었다. 그러한 화두의 깊은 뜻이 ..
홍수연 시인의 신작 시집.   1961년 부산에서 태어나 부산교대를 졸업하고 오랫동안 초등교사를 역임한 홍수연 시인의 첫 번째 시집. 저자 : 홍수연 1961년 부산에서 태어나 부산교대를 졸업하고 오랫동안 초등교사를 역임했다.[교육자료]시 부문 3회 추천 완료했다. 즐거운 바깥 ㅣ 홍수연 ..
전갑배의 그림으로 읽는 아름다운 지혜의 글 출생을 선택한 사람은 없다 인간은 태어나는 순간, 시공에 편입된다. 사람은 생을 선택한다 ‘무겁다-가볍다’, ‘다치다-고치다’, ‘어둡다-밝다’, 마음을 형용하는 이 말은 사람을 수식할 때 쓰이기도 한다. 사람에게서 마음은 떼려야 뗄 수 없는 부분인 것이다. 마음 관리가 뜻대로 되면, 어..
용수의 사상, 저술, 생애의 모든 것 상스끄리뜨 원전 완역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불교 논서 『중론』의 획기적인 현대어 완역! ‘제2의 붓다’로 불리는 저자 용수와 ‘공(空)사상’을 낱낱이 파헤친다 기원후 2세기경 남인도에서 활약한 용수(龍樹, N?g?rjuna)는 그의 저서 『중론(中論)』을 통해 ‘제2의 붓다’로 추앙받았다. ..
돈오頓悟인가? 점수漸修인가? 한국불교에 아직도 논쟁 중인 이 문제에 대한 근원을 탐색한다. 〈수습차제〉는 후기 인도불교의 유가행중관파에 속하는 대학자인 까말라실라의 저작이다. 유가행중관파는 까말라실라와 그의 스승인 산따락시따에 의해 대표되는 데, 수행론에 관한 한 유가행파의 관법을 계승하면서 궁극적인 것의 해석에 있어..
 1  2  3  4  5  6  7  8  9  10